지구별 탐험기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주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연세 있으신 분들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들은 위험하지 않다는 인식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바로 얼마전 안타깝게도 기저질환도 없던 17살 대구 고교생이 사망하였고, 코로나19 검사결과 음성과 양성이 번갈아 나타나면서 많은 논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해당 고교생의 사인이 바로 '사이토카인 폭풍'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언급되었고, 오늘 대구 20대 확진자도 '사이토카인 폭풍' 증상으로 중환자실에 있다는 기사가 올라오면서 바로 이 '사이토카인 폭풍'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발병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이전보다는 경각심이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인데요. 최근 유럽과 미국에도 코로나19로 인한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항상 손씻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순서

1. 사이토카인이란?

2. 사이토카인 폭풍?

3. 관련 기사들

 

 

<사이토카인>

사이토카인은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면역체계가 가동되는데, 이 과정에서 분비되는 면역물질을 말한다. 당단백질로 구성돼 있으며 면역, 감염병, 조혈 기능, 조직 회복, 세포 발전·성장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인체에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면역물질인 사이토카인이 과다하게 분비돼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토카인 (매일경제, 매경닷컴)

 

<사이토카인 폭풍>

사이토카인 폭풍은 외부에서 침투한 바이러스에 대항하기 위해 인체 내에서 면역작용이 과다하게 이뤄지면서 정상 세포까지 공격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과다 분비로 정상 세포들의 DNA가 변형되면서 2차 감염 증상이 일어나는 반응이다. 이 사이토카인 폭풍은 과거 스페인 독감 · 조류독감 등이 유행할 때 높은 사망률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한편, 사이토카인 폭풍은 면역 반응의 과잉으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면역력이 높은 젊은 층에서 발생할 확률이 더 높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신체에 대규모 염증반응과 다발성 장기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단기간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2015년 국내에서 메르스(MERS) 감염자가 확산될 때 기저질환이 없는 젊은 연령대에서 상태 악화를 보이는 환자들이 나타나자, 의료계에서는 이 현상의 원인으로 사이토카인 폭풍을 거론하기도 했다. 또 2019~2020년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중국 의료진이 2020년 2월 말 코로나19 초기 확진자를 조사한 논문을 통해 사이토카인 폭풍을 주요 사인(死因)으로 지목한 바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토카인 폭풍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관련 기사들>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003191409001&code=940601

https://www.yna.co.kr/view/AKR20200320149900017?input=1195m

 

질본 “숨진 17세 고교생, 코로나19 음성 최종 판정”

폐렴 증세를 보이다 지난 18일 대구 영남대병원에서 사망한 17세 고등학생이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다....

news.khan.co.kr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